슈퍼코딩/주특기(JAVA)

2024.04.24(수) 슈퍼코딩 신입연수원 4주차 Day 3 후기 - java 기초 문법

곰돌이볼 2024. 4. 24. 21:58
  • 강의 : 12강(자바 변수 및 연산자) ~ 14강(자바 문자열)

Java


  • 변수 선언하기
    • 기본 자료형 : byte, short, int, long, char, float, double, boolean
  • 변수명 정하기
    • 예약어 사용 X
    • 숫자로 시작 X
    • 영문자, 숫자, 특수문자($, _) 사용가능
  • 연산자
    • 대입 연산자 : =
    • 부호 연산자 : +, -
    • 산술 연산자 : +, -, *, /, %
    • 논리연산자 : &&, ||, !
    • 관계 연산자 : >, <, >=, <=, == !=
  • 주기억장치 RAM
    • 변수들을 저장
    • 0과 1로 변수 저장
    • bit : 0 또는 1
    • 1 byte = 8bit
    • 2진법으로 정수 표현
      • 앞의 1bit는 음수와 양수 표현
      • 1byte 범휘 : - 2^7 ~ 2^7
    • 2진법으로 실수 표현
      • float : single-precison
      • double : double-precison
      • E43 : 10의 43승(IntelliJ에서 범위가 클 때 사용)
  • 형변환
    • 큰 단위의 타입으로 변경 시 자동 형변환(묵시적 형변환)
      • byte → short → int → long
      • char → int
      • float → double
      • 나누기(/) : 두 숫자 중 하나는 float 또는 double이어야지 소수점 자리 계산 가능
    • 명시적 형변환(강제 캐스팅)
      • 큰 단위에서 작은 단위로 형 변환하는 것
      • 자료 손실 발생
  • intelliJ 단축키
    • 설정 → keymap → new Java class검색(원하는 단축키 설정)
  • 문자 인식
    • 인코딩 : 문자 -> 특정 코드값(숫자)
    • 디코딩 : 특정 코드값 -> 문자
  • 문자 부호 체계
    • 아스키(ASCII) : 8bit
    • 유니코드(Unicode, UTF) : 16bit → Java char
  • 자바 유니코드 작성
chat ch1 = '\uAC00'; // 유니코드
System.out.println(ch1); // 가

 

  • 자주 사용하는 아스키 코드
    • A ~ Z : 65 ~ 90
    • a ~ z : 96 ~ 122
  • String
    • 문자들의 집합
// String 생성방식
String str1 = "Happy";
String str2 = String.valueOf(123);

System.out.println(str1); // Happy
System.out.println(str2); // 123

// String1
String result;

result = String.format("문자 서식: %S, %S", Str1, str1);
System.out.println(reault); // 문자 서식: Happy, HAPPY

// Int
int myInt = 10;
result = String.format("정수 서식: %05d", myInt); // %05 : 5자리로 표시해줘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정수 서식: 00010

// Float
float myFloat = 12.16f;
result = String.format("실수 서식: %.1f", myFloat); // 2번째 자리에서 반올림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실수 서식: 12.2